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회장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먼저 한국열환경공학회 홈페이지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 우리의 사회는 급속한 경제성장과 인구의 증가로 인하여 많은 사회적 문제를 동반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문제로 두각되고 있는 것이 환경입니다.

 비록 우리가 산업기술의 발달로 인해 얻어지는 경제적 성장과 더불어 물질적인 풍요로움을 얻게 되었지만, 이로 인해 야기된 환경오염으로 인하여 훼손된 환경은 원상복구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원래의 모습에 가깝게 복구한다고 하더라도 거기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이 엄청난 것이 사실입니다. 그 중에서도 날마다 배출되는 각종 폐기물의 양은 실로 방대하며, 인간이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한 끊임없이 배출될 것입니다. 이렇게 양산되는 폐기물의 처리는 일부 재활용되고 있지만, 대부분은 매립되거나 소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립이나 소각이 쉽지 만은 않은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매립의 경우, 침출수 유출과 악취 등에 의해 국민들이 혐오스러워하는 기피시설이 되어버려 더 이상 매립공간을 찾을 수 없는 문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소각의 경우, 매립보다는 부지, 침출수, 악취 문제 등에 있어 장점을 갖고 있느나, 발암성이 높은 다이옥신이 연소 과정에서 발생된다는 것이 알려져 소각처리도 많은 문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다행히, 최근들어 학계와 연구, 산업계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다이옥신, 중금속 등 유해오염물질의 발생을 줄이고 저감시켜 안전하게 처리할 수 있는 고온 열분해 방식이나 용융기술들이 개발되면서 점차 발전하여 나가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기술이 우리 사회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그러한 사회적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며, 이것이 이 시대가 바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국민들도 환경문제를 도외시하고는 더 이상 산업의 발전과 국가경쟁력 배양도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선진국의 사례를 통해서 절감하고 있으며, 환경산업이야 말로 우리의 미래를 책임질 수 있는 유일한 대안임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갈수록 고조되고 있음을 또한 공감하고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고, 환경과 국가 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현재의 소각기술을 응용하여 열분해 및 용융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우리 경제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개발투자가 필요합니다.

 이런 사명감을 갖고 저희 학회는 미래지향적으로 보다 많은 연구와 활동의 장을 만들어 우리사회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쪼록 저희 홈페이지나 학회활동에 요구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의견을 주셔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 할 것이며, 앞으로도 더욱 큰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고, 적극 성원해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열환경공학회 회장